닫기
닫기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관리자 메뉴

닫기

회장인사말

home학회소개회장인사말

회장 우창현

회장 우창현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새로 학회장을 맡게 된 우창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여러 회장님을 비롯한 임원 선생님들께서 학회가 크게 발전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오신 상황이라 그 뒤를 이어 학회를 책임진다는 것에 대한 부담이 상당했습니다. 다만 제가 그동안 가장 애정을 가져왔던 학회인 만큼 한 번쯤은 학회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대학 교육뿐만 아니라 한국언어문화 교육에서도 새로운 교육 방법과 평가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2020년 한 해, 교육 현장에서 여러 새로운 교육 방법들을 시도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제 개인이나 기관에서 고민했던 교육 방법들을 공유하고 공유된 정보를 토대로 합의된 새로운 교육 방법 그리고 평가 방법들을 만들어 제시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학, 취업, 이민, 한류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한 목적의 한국언어문화 교육 수요에 대해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응해갈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민의 결과는 향후 한국어교원 재교육 등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관련 기관이나 단체 그리고 학회 등과도 적극적으로 협의해나가겠습니다.

이러한 일들을 해결해나가기 위해서는 그리고 학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학회 임원뿐만 아니라 학회 신진 학자들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판단합니다. 하여 역량 있는 신진 학자들을 발굴하고 이들 신진 학자들에게도 다양한 주제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의 학회 운영과 관련하여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 부탁 드립니다.

코로나로 인해 여러 가지가 어려운 요즘입니다. 선생님 모두 건강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우창현 드림

맨위로